마케팅원론
관련 전공 영역 | 학사 | e-비즈니스학 전공,경영학 전공,이벤트경영학 전공,회계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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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경영 전공,마케팅정보 전공,비서행정 전공,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산업공예 전공,호텔제과제빵 전공 | |
교양 |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기본개념,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환경의 의의와 환경요인(미시적, 거시적 환경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와 전략, 소비자 행동 및 시장세분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제품 가격의 중요성 및 가격결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유통의 개념, 도매상, 소매상, 경로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광고, PR, 판매촉진, 인적판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서비스 마케팅의 의미와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9. 서비스 실패가 일어나는 원인과 서비스 회복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