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운영교수 |
김인철 교수님 ![]() 김경옥 교수님 ![]() ![]() 임광혁 교수님 ![]() ![]() 전소연 교수님 ![]() ![]() 이지우 교수님 ![]() |
||
---|---|---|---|
전공구분 | 전공 | 학점 | 3학점 |
정원 | 800명 | ||
수료기준 |
[2025-L2-1 기준]
중간:30% / 기말:30% / 출석:15% /
과제물:15% 퀴즈:5% / 토론:5% / 참여실습:0% |
||
![]() ![]() ![]() |
관련 전공 영역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
교양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포괄적 지식을 학습하여 실천적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수업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 필요성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학교에 대한 이해로 학생, 학교체계, 관련법을 분석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윤리, 실천관점, 모델, 실천과정, 사례관리, 슈퍼비전 등 다양한 내용에 대해 인지하고 습득할 수 있다. 5.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고민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