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운영교수 |
배기선 교수님 ![]() 신윤재 교수님 ![]() ![]() 오혜인 교수님 ![]() ![]() 김보람 교수님 ![]() ![]() |
||
---|---|---|---|
전공구분 | 전공 | 학점 | 3학점 |
정원 | 800명 | ||
수료기준 |
[2025-L1-6 기준]
중간:30% / 기말:30% / 출석:15% /
과제물:15% 퀴즈:5% / 토론:5% / 참여실습:0% |
||
![]() ![]() ![]() |
관련 전공 영역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
교양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과학적 조사방법의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실무 과정에서 필요한 기회, 자료 수집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실무역량 배양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기술 개발과 활용에 필요한 조사방법론의 주요 개념과 조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론에서 학습한 과학적 지식과 방법을 사회복지 정책 개발 과정과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학과 과학적 지식의 정의와 중요성을 학습하고, 연구 진행을 위한 가설 검증, 연구 디자인 설계,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보고서 작성법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연구와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이상의 내용을 원격교육을 통한 강의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지식을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