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운영교수 |
최상숙 교수님 ![]() 하경분 교수님 ![]() ![]() 권예성 교수님 ![]() ![]() 김애림 교수님 ![]() ![]() |
||
---|---|---|---|
전공구분 | 전공 | 학점 | 3학점 |
정원 | 800명 | ||
수료기준 |
[2025-L1-6 기준]
중간:30% / 기말:30% / 출석:15% /
과제물:15% 퀴즈:5% / 토론:5% / 참여실습:0% |
||
![]() ![]() ![]() |
관련 전공 영역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
교양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1)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사회복지 실천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하여 사회복지의 대상자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3)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알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4)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이 무엇인지 알고 적용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