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운영교수 |
이영B 교수님 ![]() 조윤진 교수님 ![]() ![]() 이소희 교수님 ![]() ![]() 신혜원 교수님 ![]() ![]() 박현희 교수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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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구분 | 전공 | 학점 | 3학점 |
정원 | 800명 | ||
수료기준 |
[2025-L2-2 기준]
중간:30% / 기말:30% / 출석:15% /
과제물:15% 퀴즈:5% / 토론:5% / 참여실습: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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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전공 영역 | 학사 | 일반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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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
교양 |
개인과 조직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짐에 따라 본 교과목은 보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체계화에 도움을 주는 관련된 기본 개념들과 프로그램개발 이론 및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를 다양한 원리와 기법들과 함께 다루고 아울러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의 사례를 탐색한다. 나아가 다양한 이념과 목적을 가진 기관에 따라 적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정은 평생학습 참여자가 사회와 조직, 개인의 삶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평생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적인 절차와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첫째, 주요 상황에 적합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제반 접근법을 선정할 수 있다. 둘째, 체계적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 맞추어 핵심개념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셋째, 평생교육 상황에 맞추어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의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